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[오빠마케팅] 마케팅 탐구생활 - 브랜드가 왜 중요한가? 콜라로 알아보는 브랜드

마케팅 탐구생활

by 마케팅오빠 2021. 4. 19. 12:02

본문

 

안녕하세요! 여러분의 마케터

오빠마케팅

입니다

 

 

코카콜라와 펩시!

대중에게 가장 익숙한 탄산음료라고 할 수 있으며

영원한 라이벌로 취급받는 음료이죠?

 

 

그런데 단순히 이 둘의 관계는 콜라로만 연결된 것이 아니라

마케팅적으로도 큰 의미를 갖는데요, 바야흐로 '콜라 전쟁' 이라고 부를 수 있는 마케팅 전쟁이었습니다

 

콜라 전쟁

 

 

1973년, 펩시는 공공장소에서 각 제품의 라벨을 뗀 채, 블라인드 테스트를 시도했는데요

결과는 사람들의 인식과 다르게 의외로 만년 2위 제품이었던 펩시가 52%로 승리하였습니다

이 때, 펩시는 큰 수확을 거뒀죠

 

 

하지만, 이후로 다시 점유율은 낮아져 코카콜라에게 1위의 자리를 탈환당하였는데요

그 이유로 '펩시가 첫 맛이 더강해서 첫 맛만 좋고 뒤는 물린다.' 등이 제시되었지만 아니었고

이후, MRI를 통해 뇌를 스캔함과 동시에 그 비밀이 밝혀졌어요

 

 

바로 코카콜라라는 '브랜드'를 봤을때 뇌의 일정 영역이 활성화 되었다는 것이었죠

즉, 브랜드가치가 맛의 평가에도 그대로 작용되고 있었고,

이는 쉽게 뒤집을 수 있는게 아니었다는 큰 결과를 보여주었어요

 

 

하지만, 콜라에서 졌을지언정 브랜드에서 진 것은 아니지요

펩시는 음료 시장에만 집착하는 것이 아닌, 각종 식품까지 사업을 시작했어요

현재 펩시의 수익 중, 54%는 음료가 아닌 식품에서 오고있다고 하죠

 


이같이, 마케팅이란것은 역시 한 면만 보는 것이 아닌

다른 면을 함께 보아야 하고, 때로는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결정적인 차이가 나기도 하는 것 같아요

 

또 펩시처럼, 한군데서만 승부를 보는것이 아닌

다른곳에서 승부를 볼 수도 있구요

 

역시 다각도에서 상황을 볼 수 있는 능력이 제일 중요하다고 느끼는 요즘입니다

 

오빠마케팅이었습니다!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